기업 분석
기아 (000270)
FinIndie
2021. 4. 19. 18:48
작성일자 : 21.04.19(월)
종가 : 85,700
1. 개요
- RIM
- 2021 기준 - 매수 : 102,090, 매도 1차 : 104,310, 매도 2차 : 107,091
- K
- 적정주가 (EPS * ROE) : 9,692(2021 예상) * 12.44 = 120,568원
- 적정시총 (영업이익 * ROE) : 47,802억(2021 예상) * 12.44 = 59조 4,656억
- 기업 개요
-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, 기아차판매, 아세아자동차, 기아대전판매,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.
- 국내(소하리, 화성, 광주)와 미국, 슬로박,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.
- 전체매출액의 약 33%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,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%를 상회하는 수준임
- 매출구성
- RV : 57.29%
- 승용 : 24.92%
- 제품 외 기타 : 12.14%
- 상용 : 5.63%
- 기타 : 0.02%
2. 3년간 매출액, 영업이익, 당기순이익
2018 | 2019 | 2020 | 2021(E) | 20.06 | 20.09 | 20.12 | 21.03(E) | |
매출액 | 541,698 | 581,460 | 591,681 | 687,383 | 113,688 | 163,218 | 169,106 | 163,156 |
영업이익 | 11,575 | 20,097 | 20.665 | 47,805 | 1,452 | 1,952 | 12,816 | 11,540 |
당기순이익 | 11,559 | 18,267 | 14,876 | 39,108 | 1,263 | 1,337 | 9,616 | 9,137 |
3. 시가총액
- 발행 주식 수 / 유동비율 : 405,363,347 /62,02%
- 현재가격 : 86,100
- 시가총액 : 35조 1,261억
4. 미래 PER
- 2021(E) : 8.97
- 동종업종
- 현대차 : 11.91
5. 재무비율
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(E) | |
부채비율 | 94.68 | 90.09 | 90.99 | 102.37 | 97.89 |
당좌비율 | 84.48 | 73.66 | 68.09 | 82.27 | |
유보율 | 1,205.53 | 1,235.32 | 1,298.17 | 1,350.39 |
6. 3년간 공시 및 뉴스
- 공시
- 21.02.09 손익 가이던스
- 매출액 목표 : 65.6조, 영업이익 : 3.5조, 영업이익률 목표 : 5.4%
- 21.02.09 투자계획
- 6년간 약 29조원 규모 투자
- 21.02.09 손익 가이던스
- 뉴스
- 21.04.19 전기 SUV, EV6 발표, 사전예약 첫날 2만 1016대
- 21.04.17 유럽 판매, 11만 3812대, 전년비 0.7% 증가 (SUV 라인업이 많음)
- 21.04.13 7,900억원 규모 외화채권 발행 성공
- 21.04.08 K8, 사전주문 2만 4000대
- 21.04.02 미국 판매, 6만 6523대, 전년비 46% 증가
7. 시가배당률
2016 | 2017 | 2018 | 2019 | 2020 |
2.80 | 2.39 | 2.67 | 2.60 | 1.60 |
8. 주식지분율
- 현대자동차 : 33.88%
- 정의선 : 1.74%
- 국민연금 : 8.76%
- 자사주 : 1.09%
9. 매출채권회전율, 재고자산회전율
2017 | 2018 | 2019 | 2020 | |
매출채권회전율 | 23.78 | 26.12 | 27.57 | 29.65 |
재고자산회전율 | 6.15 | 6.89 | 7.58 | 7.78 |
10. PBR
2018 | 2019 | 2020 | 2021(E) |
0.50 | 0.61 | 0.84 | 1.05 |
11. 총평
- 매수 이유
- 매출액, 영업이익 증가 추세
- 전기차 시장 진입 성공적?
- 보류 이유
- 부채비율 조금씩 상승 : 100 수준으로 양호
- PBR 조금씩 상승 : 아직 1정도 수준
- 낮은 배당금